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방산정보

[정대영의 전역준비본부] 병과가 군 경력 전부는 아냐…‘나만의 강점’을 찾아보세요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4.05.29
  • 조회수 : 240

정대영의 전역준비본부  군 관련 직업은 어떤 것이 있나요?

호봉 인정·업무 연계 테두리 갇히지 말고
어떤 경력 만들어가고 싶은지 생각해야
군 생활하며 형성된 생활 습관·계획성 등
내가 갖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전투병과 L 대위의 주요 상담 내용: 저는 소령 진급에 계속 비선발돼, 불가피하게 전역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전역 후 어떤 직업을 목표로 해야 할까 고민만 하다가 상담을 신청합니다. 저는 체대를 졸업하고 전투병과에 근무한 경력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목표를 설정하면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스타일입니다. 그래서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인지 목표를 정하고 싶습니다. 직업군인이 전역 후에 할 수 있는 관련 직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군 관련 직업이 중요할까?

어느 하나의 기준에 충족해도 군 관련 직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두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곳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국가기관에 소속되면서 군에서 했던 업무를 그대로 할 수 있는 직장도 있습니다. 개인마다 군에서 했던 업무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군 관련 직업을 별도로 범주화하기에는 애매한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군 관련 직업의 기준과 예시를 보면,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 직업이 군 관련 직업이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전역 후 취업하려는 입장에서 ‘군 관련 직업’이라는 테두리가 중요할까요? 개인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저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전투병과 출신 장병은 전투병과와 관련된 직업을 찾아야 할까요? 모두 동의하지 않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내담자들이 군 관련 직업을 물어보시는 이유는 잘 알겠지만, 막상 군 관련 직업을 나열해보면 이 질문이 유용하지 않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군 관련 직업은 무엇이 있습니까?’라는 질문보다 ‘저는 OOO의 특기가 있고, 이러한 경력을 만들고 싶습니다. 저의 경력 또는 특기와 관련해 어떤 직업이 있고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질문을 할 수 있으려면 지난 글에서 몇 차례 말씀드린 자기 탐색을 다시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근본적인 방향을 잡지 않으면 본질을 보지 못하고 계속 겉돌 수밖에 없습니다.


군 경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고민 필요 

전역 후 직업에 대해 고민할 때 군 관련 직업을 나열하는 것보다 ‘지금까지 쌓아온 나의 경력들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자신의 군 경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앞서 알아보았던 ‘군 관련 직업’을 목록화해 여러 선택지를 놓고 답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나의 경력으로 어떤 것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결국 고민의 초점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전역 후 취업을 하든 창업을 하든 우리는 군 경력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필자가 의미하는 군 경력은 단순히 군에 있었던 근무 경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군 경력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우리가 군 생활하면서 배우고 형성된 생활 습관, 계획하고 실천하는 행동양식, 군대 예절, 근무 경력, 직무 지식 등 다양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것은 우리가 군에 오기 전부터 가지고 있던 것과 어우러져 형성된 군 생활의 유산과 같습니다. 따라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군 경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신중하게 생각해 봐야 합니다.

얼마 전 국방FM 국방광장에서 인터뷰하며 “『나는 군 경력으로 취업했다』라는 책을 쓰셨는데, 요즘 군에서 했던 근무 경험을 살려 기업에 취업한 분이 별로 없습니다. 군에서 했던 업무가 기업에서 필요한 업무와 연결되지 않으면 취업이 어려운 것 아닌가요? 직업군인들이 민간 기업에서 할 수 있는 업무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저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군 경력의 의미를 다시 설명해 드렸고, 우리가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L 대위를 위한 코칭 
군 생활하며 즐긴 다양한 운동
장병들 이끈 리더십이 ‘경쟁력’

다시 L 대위의 질문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는 군 관련 직업이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해했고, 그중에서 어떤 일을 할지 고민했습니다.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조언하자 L 대위는 생각을 바꿨습니다. 그는 자기 탐색을 한 뒤 필자와 다시 대화를 시작했습니다. 그때부터는 군 관련 직업이 아닌, L 대위의 군 경력에 대해 초점을 맞춰 코칭을 할 수 있었습니다.

L 대위는 체대를 졸업한 뒤 군 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운동을 즐겼습니다. 많은 장병과 운동을 하며 친분을 쌓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기획력과 리더십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L 대위가 군 생활을 하며 쌓아온 경험과 경력을 함께 나열해봤습니다. 그것들을 카테고리로 묶어서 L 대위와 잘 맞는 직업 몇 개를 매칭해봤습니다. 이를 통해 L 대위는 현재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스스로 알게 됐습니다. 결국 그도 ‘군 관련 직업’ 목록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군인이 되기 위해 수많은 준비를 해왔습니다. 인생 2막도 이와 마찬가지,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L 대위가 임관할 때 단순히 직업군인 선택지를 놓고 임관하지 않았듯이, 인생 2막도 단순하게 ‘군 관련 직업’을 나열해놓고 그중에서 선택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L 대위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들도 나만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시고, 임관을 준비한 것처럼 초심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군 경력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자기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시길 바랍니다.

군 관련 직업의 기준

전역 준비 상담 또는 코칭을 하면서 내담자들에게 가장 자주 받는 질문이 ‘군 관련 직업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라는 내용입니다. 저는 이런 질문을 받으면 어떻게 답을 해야 할지 고민에 빠집니다. 물론 제가 쓴 책이나 국방일보의 글을 읽지 않은 분은 이런 질문을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 질문은 지금도 자주 받고 있기 때문에 같이 한번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군 관련 직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 질문에 답을 하려면, 먼저 군 관련 직업에 대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질문을 여러 관점에서 고민하다가 두 가지 기준을 생각했습니다. 첫째 군 복무기간의 호봉 인정 여부, 둘째 군에서 했던 업무와 연계성 여부입니다. 두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지 않더라도, 한 가지라도 해당한다면 군 관련 직업에 해당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군 복무기간 호봉을 인정해주는 곳은 어떤 직업이 있을까요? 장교 출신 전역자가 쉽게 생각하는 곳은 비상기획관, 예비군지휘관, 군무원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공고가 나오는 공개채용 또는 경력직 공무원도 있습니다. 군에 재입대하는 것도 호봉을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위 전역 후 부사관으로 재입대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회사마다 적용 여부는 다르지만, 호봉을 인정해주는 공기업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나열한 직업들을 보면 군 복무기간 호봉을 인정받기 위해 국가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연계된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군에서 했던 업무와 연계성이 있는 직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군에서 했던 업무 연계성을 고려한다면 직업은 다양할 것 같습니다. 각 군마다 많은 병과가 있고, 각각의 병과에서도 서로 다른 특기를 발휘해 근무 경력을 쌓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정보통신 병과 출신은 전역 후 관련 분야 업무를 할 수도 있고, 의정이나 간호병과 같은 경우도 전역 후 의료기관에 취업하면 군 관련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자 정대영은 육군소령으로 예편한 뒤 항공사에서 일하고 있다. 자신의 전직 경험을 다룬 『나는 군 경력으로 취업했다』를 썼다. ‘카키의 블로그’를 통해 취업 노하우 상담을 하고 있다.
 
필자 정대영은 육군소령으로 예편한 뒤 항공사에서 일하고 있다.
자신의 전직 경험을 다룬 『나는 군 경력으로 취업했다』를 썼다.
‘카키의 블로그’를 통해 취업 노하우 상담을 하고 있다.